코로나19로 각종 전시회나 세미나가 취소, 혹은 축소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산책' 형태의 미래기술 체험·전시행사 '퓨처쇼 2021'을 연다. 퓨처쇼 2021은 4차 산업 첨단 미래기술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전시회다.

7일부터 10일까지 시흥시 배곧 아브뉴프랑 광장에서 개최된다. 열린 공간에서 미래기술을 친숙하게 만나는 '워크스루 페스티벌'을 지향한다.

관람객들은 야외에 꾸며진 전시장을 공원 산책하듯 거닐며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행사장 주변에는 음식점, 헤어숍, 잡화점, 카페, 의류점 등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다른 기술 전시회와 다른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가상 현실(VR)/증강 현실(AR), 로보틱스, 인공지능(AI), 퍼스널 모빌리티, 디지털 사이니지, 드론 등을 비롯해 첨단 미래기술 분야와 관련된 15개 기업이 참여한다.

'퓨처쇼 2020' 의정부 역사 미디어 파사드'퓨처쇼 2020' 의정부 역사 미디어 파사드

드론 군집 라이트쇼, AI 라이브 콘서트, 시계탑 미디어 파사드, 원격 RC카 레이싱을 비롯한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이 다수 준비됐다. 배곧 아브뉴프랑 상점이 가상 매장이 돼 새로운 비대면 소비 경험을 전달하며 모바일 체험형 스탬프 랠리, 스마트 센서를 이용한 지역 상권 분석, 가상으로 자유롭게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AR 스마트 미러 체험을 비롯한 상권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언택트 방문 인증 기술을 통해 각 상점 방문 시 스탬프를 받을 수 있는 체험 서비스를 비롯해, 전시 부스 및 이철헤어커커 배곧신도시점에서 AR 스마트 미러로 80여 종의 헤어스타일과 염색을 미리 체험하는 포토 프린트 이벤트를 이용할 수 있다.

엠씨몰을 가상 쇼룸으로 구축해 VR 패션쇼를 통해 패션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고 퓨처쇼 2021 곳곳에 숨어있는 미션을 수행하는 AR 게임존도 체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지역 상권과 연계해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퍼스널 모빌리티 체험형 보드게임 이벤트, 행사장 인근 뷰티숍 DB를 수집해 참가자 대상 상점이나 뷰티 아티스트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 아브뉴프랑의 주요 건물 및 구조물 벽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 체험 프로그램, 탑승형 시뮬레이터를 통한 원격 RC카 레이싱 등도 진행된다.

미래기술도 선보인다. 서울대 미래 모빌리티 기술센터는 자율주행 시범 사업인 '마중'을 적용, 퓨처쇼2021 행사장 이동 셔틀 차량을 운용한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의 자율주행 이동 우체국을 체험할 수 있고 대우조선해양 연구소 첨단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투어 이벤트도 진행한다.